오늘날 맥주는, 전 세계 5,000여 개 이상의 양조장에서 1만 5,000여 종 이상의 맥주 생산가 생산되고 있습니다. 그 만큼 맥주 제조사들의 경쟁도 심할테지요, 그중 세계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맥주 브랜드 1위,유럽 맥주 소비량 22년간 1위, 녹색병의 문화혁명, 하얀 거품, 매력적인 황금빛, 톡 쏘는 쌉쌉한 맛의 하이네켄(Heineken) 이야기 입니다.


하이네켄 (Heineken)



발음상 독일어와 비슷하여 독일 맥주로 잘못알고 있는 사람들도 많치만 하이네켄은 네덜란드의 대표 맥주 브랜드입니다.

1863년, 당시 22세의 제라드 에이드리안 하이네켄 (Gerard Adriaan Heineken) 가 암스테르담의 한 양조장을 매입하면서 설립한 회사로, 170개 이상의 맥주 양조 및 판매. 전 세계 70개국, 125개가 넘는 양조장에서 맥주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설립 당시 맥주회사로서 유일하게 연구실을 운영하는 등 품질향상에 많은 노력을 기울렸는데요, 운하의 물을 사용하는 다른회사와 달리 암스텔 강 청정수를 사용하고, 일찌감치 맥주의 맛은 효모가 결정한다는 것을 알고, 루리 파스퇴를의 제자 하토크 엘리언 고용, 자사 고유의 A-yeast 배양에 성공하며 오늘날까지 사용하고 있습니다.


- A-yeast : 하이네켄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효모로 상쾌한 쓴 맛이 인상적인 하이네켄 특유의 맥주 맛을 탄생시킴.


헨리 피에르 하이네켄  (Henry-Pierre Heineken) 2대 회장은, 1933년 미국 맥주 시장에 진출합니다, 당시 미국시장은 라거 맥주인 버드와이저와 당시 노동자들이 많이 마시던 밀러가 대중적이었는데, 하이네켄은 프리이엄 수입 맥주라는 이미지 차별화 전략을 펼치며 서서히 시장을 확대해 나갑니다.


- 상면발효맥주(에일 맥주) : 발효 도중 생기는 거품과 상면으로 떠오르는 성질을 가진 효모를 이용해 만든 맥주

- 하면발효맥주(라거 맥주) : 발효가 끝나면서 가라앉는 효모를 이용해 만든 맥주


하이네켄 (Heineken) 하이네켄 (Heineken)


오늘날의 하이네켄을 만든 사람은 알프레드 하이네켄(Freddy Heineken), 3대 회장으로 네덜란드 맥주왕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19세에 홍보 담당직원으로 미국에 머물면서 판매기법을 연구하고 귀한한 그는 하이네켄 최초로 광고부를 도입하며 오늘날의 하이네켄 이미지를 만들기 시작합니다, 소비자들에게 신선하고 자연의 이미지를 각인 시키기위해 획기적인 녹색병을 적용하고, 현재의 로고를 제작하는데요... 로고의 빨간 별의 유래는 중세 시기 유럽의 맥주 생산 업자들이 사악한 기운을 쫓기 위해 문 위에 걸어놓았으며 맥주 품질이 우수하고 뛰어난 맥주의 질을 보증해주는 마술 같은 힘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하며, 프랑스로부터 받은 두개의 메달(파리 세계 박람회에서 특별 그랑프리상 수상(1889))을 로고 아래에 배치하고, Heineken 이니셜의 "e(웃는 얼굴)" 모양을 직접 디자인하였다 합니다.


또한 일직히 유럽통합을 예감, 유럽여러나라에 진출하며 최고의 맥주회사로 성장 시킵니다.

철저한 품질관리로도 유명하며, 1973년 납치 사건이후 언론에 노출을 극도로 자제합니다.



* 하이네켄(Heineken)의 섬세한 스토리 텔링 과 캠페인


하이네켄 (Heineken)


하이네켄 (Heineken) 하이네켄 (Heineken)


2006년부터 UEFA 챔피언스리그 공식 파트너, 2010년부터 맨체스터시티 공식 파트너

하이네켄 컵(유러피언 럭비 컵) : 1995년 생긴 유럽 국가들의 프로 럭비 유니온 대회, 자국 리그가 아닌 국제경기

하이네켄 = 남자의 맥주라는 장기간의 스토리 텔링을 시작하며 하이네켄 광고는 오래동안 사람들에게 주목 받기 시작합니다.





그중 가장 유명한 Walk In Fridge (2009) 칸 공고제 은상 수상작 - 미국드라마 섹스앤더시티를 패러디 한것으로 구두로 가득한 방이 여자의 로망이라면 남자의 로망은 하이네켄(Heineken)이라는 내용




Open Your World : 하이네켄(Heineken) 마케팅의 일환으로 진행하고 있는 캠페인 슬로건




The Entrance : 젊고 매력적인 한 청년이 연회장에 들어서며 기상천외하고 재미난 행동으로 좌중을 사로잡는 모습 연출, 재주 많고 매력적인 젊은이의 모습을 통해 하이네켄(Heineken)의 활기찬 이미지를 부각 - 2011년 칸공고제 Film부문 Gold 수상, Film Craft 부문 Gold수상, 영화 한 편을 연상시키는 90초의 광고, 디지털 매체를 통해 선공개 3주 만에 400만 건 조회수 기록




The Sunrise

건전한 음주 문화 정착을 위해 하이네켄(Heineken)이 진행하고 있는 캠페인, 파티가 절정일때 남자 주인공이 하이네켄 맥주 대신 물을 집어 드는 모습을 통해 책임감 있는 음주 습관을 보여줌.(세게 유명 DJ 오드리 나폴론 출연, 흥겨운 파티장 연출), 온. 오프라인에서 캠페인 진행, 맥주 회사가 가진 사회적인 책임감을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실행, 세계인이 가장 기대하는 광고




Heineken - UEFA Champions League - Real Madrid vs Milan


SNS 소셜 마케팅으로 전세계에 하이네킨을 알린 광고

2009.10.21 레알 VS AC 밀란, 32강 조별경기, AC밀란 팬들에겐 절대 놓칠수없는 경기

우리는 경기 시간과 같은 시간에 시와 클래식 음악을 결합한 가짜 이벤트를 준비했다.

주체적의 의뢰를 받은 여자친구, 직장 상사, 교수님에 의해 클래식 콘서트에 참석한 AC 밀란 팬들, 울며 겨자 먹기로 클래식 콘서트에 온 1,136명

15분 동안 계속된 클래식 공연, 반전 갑자기 연주자들이 챔피언스리그 주제곡 연주 그리고 대형 스크린을 통해 중계된 레알 마드리드 vs AC 밀란 경기

감동이 배가 된 하이네켄 깜짝 이벤트

하이네켄 챔피언스리그 이벤트 시청자, 스카이 스포츠 채널을 통해 150만 시청, 뉴스를 통해 1,000만 명 시청

이후 2주 동안 500만 명 이상 하이네켄 홈페이지 방문, SNS를 통해 엄청난 화재가 됨

기발하고 감동적인 하이네켄 광고에 세계 축구팬들의 하이네켄 이미지 긍정적인 반응 상승

맥주와 스포츠의 결합, 2534 남성 세대의 공감을 얻는 이벤트




UEFA Champions League Trophy Tour 2012 presented by Heineken


챔피언스리그 결승전을 보러 온 세계 각국 축구 팬들, 방 안에 2012 UEFA 챔피언스리그 우승 크로피 전시, 몰래 카메라를 통해 축구팬들의 다향한 반응 관찰, 믿을 수 없는 광경에 기쁨을 감추지 못하는 축구 팬들, 잠시후 노크후 문을 열면 깜짝 이벤트임을 알리는 하이네킨의 병멱주를 선물 'Cheers!"

소통을 넘어 진정 그들이 무엇을 원하는가는 재미를 너머 큰 감동을



하이네켄 (Heineken) Sensation

하이네켄 (Heineken) Sensation

하이네켄 (Heineken) Sensation

하이네켄 (Heineken) Sensation

하이네켄 (Heineken) Sensation


Heineken Sensation event

네덜란드 댄스 이벤트 기획사와 파트너쉽을 통해 진행하는 댄스 뮤직 페스티벌, 젊음, 열정, 음악, 맥주 --> 축제 --> 문화

2000년 네덜란드에서 시작, 매년 새로운 테마로 전 세계를 투어 현재까지 19개국에서 100만 명 이상이 참가, 세계 최고의 댄스 페스티벌

8시간 동안 스테이지 쇼, 아크로바트 연기, 레이저 쇼, 불꽃놀이, 월드 클래스 DJ 공연, 매력적인 볼거리로 관객이 직접 참여하는 세계 최대 댄스 뮤직 페스티벌, 드레스 코드는 화이트, 센세이션 코리아 2012.7.21 일산 킨텍스



전 세계 1위 맥주인 하이네켄 (Heineken)의 확실한 세계1의 이유가 보이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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