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테루아 (Terroir)는 좋은 와인의 전제 조건처럼 뜻이 변질되어지만, 원래 테루아 (Terroir)는 질이 떨어지고 흙냄새등 나쁜 냄새가 나는 저급와인을 일컫는 말이었다고 합니다.


테루아 (Terroir)


테루아 (Terroir)는 프랑스어 Terre에서 파생된 말로, 다양한 뜻이 있지만 Terre는 굳이 번역하자면 토양, 토질 등의 의미입니다. 테루아 (Terroir)는 와인의 재료인 포도를 재배하는데 필요한 모든 전제조건을 일컫는 말로 기후, 태양, 토양, 지질, 습도, 포도 재배에 쏟는 노력등을 일컫는 말입니다.


테루아 (Terroir)


지리적으로 가장 이상적인 테루아 (Terroir)는  낮에는 강한 햇볕과 밤에는 차가운 온도로 내려 갈 수 있는(온도 차이가 심할 수록 포도의 당분이 높이집니다.) 강가에 자리잡은 언덕지대로 대표적인 테루아 (Terroir) 지역은 프랑스 보드로와 부르고뉴 지방입니다.


테루아 (Terroir)


유럽인들은 동일한 포도로 와인을 만들어도 어떤 땅에서 어떤 스타일로 재배하고 가공하느냐에 따라 완전히 다른 맛과 풍미를 지닌 와인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유럽에서 생산되는 모든 와인들은 포도의 품종이 아닌 포도가 자라고 가공된 지역을 상표명으로 붙인다고 한다. 즉, 수확한 포도의 질은 와인의 품질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는 것이죠...


테루아 (Terroir)


재미있는 것은 과연 테루아 (Terroir)의 최고라고 자부하는 프랑스 보드로와 부르고뉴 지방의 와인이 최고인지를 검증해본 1976년의 일명 파리의 심판(Judgement of Paris)에 관한 이야기 입니다.


프랑스 와인과 캘리포니아 와인의 비교 시음회를 심사위원 10명 전원 프랑스인 와인전문가로 출품된 와인의 레벨을 완전히 가리고, 와인에 대한 어떠한 사전정보도 철저히 금지한 후 시음한 결과, 화이트와인 캘리포니아 1등 Chateau Montelena 1973 (전체 10위중 6개가 캘리포니아 와인), 레드와인 Stag;s Leap Wine Cellars 1973 캘리포니아 1등(전체 10위중 6개가 캘리포니아)의 결과가 나옵니다.


이후 프랑스 와인업계에 의해 여러차례 비교 시음회가 열려지만, 1986년 비교 평과 결과 1,2,3,4,5위 캘리포니아, 6,7,8위 프랑스, 9위 캘리포니아, 10위 프랑스 와인, 그리고 2006년 비교평가 결과, 1,2,3,4,5위 미국 캘리포니아 6,7,8,9위 프랑스 10위 미국의 결과가 나옵니다.


상표에 현혹되지 말고 자신에게 맞는 와인을 마시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걸 여실히 보여주는 결과가 아닐까 합니다.

이상  테루아 (Terroir)에 관한 이야기 였습니다. 즐거운 와인 생활 하세요 ^^



출처 : 이원복 교수의 와인의 세계 세계의 와인


공감과 댓글은 글쓴이에게 많은 힘이됩니다. ~~

블로그 이미지

naraegreen

San Francisco 및 Bay Area 지역 중심의 미국 생활 정보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