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티지 (Vintage / Millesime) 는 '포도주의 양조 연도' 이외에도, '오래되었다', '고품질' 이라는 뜻도 있습니다.

와인 빈티지(Vintage)


: 지역에 따라 매년 9~11월 사이 포도를 수확하고, 수확한 포도를 발효해 와인을 만드는데, 포도를 수확하고 와인을 제조한 해를 빈티지 라고 합니다.
- 빈티지 2007 : 2007년 수확한 포도로 2007년 제조한 와인이라는 뜻


와인 빈티지(Vintage)


포르투갈의 경우 빈티지 (Vintage / Millesime)는 최고수준의 극상품 포도로 만든 포트와인을 뜻합니다.


와인 빈티지(Vintage)


같은 지역의 와인이라도 포도 농사가 풍작인지 흉작인지에 따라 빈티지 (Vintage / Millesime) 수준이 나뉘게 됩니다. 보르도 그랑 크뤼의 경우 1982년,1990년은 최고품질 빈티지 (Vintage / Millesime)인 반면, 1997년은 실망스러운 빈티지 (Vintage / Millesime)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와인 빈티지(Vintage)



빈티지 (Vintage / Millesime)는 나라마다 조금씩 규정이 다르고 다른해에 생산된 와인을 섞는 범위가 다릅니다.(SYC : Same Year Content)

- 칠레, 남아프리카공화국 (75%)
- 유럽연합, 호주, 뉴질랜드 (85%)
- 미국 (95%), 수익와인의 경우 (85%)


빈티지 (Vintage / Millesime) 가 표시 되지 않은 와인은 대부분 2년이상 차이나는 포도들을 섞어서 만든 것으로, 대개 값싼 대량소비 와인 입니다, 또한 날씨 한계선에 위치한 구 대륙 와인 (프랑스, 이탈리아, 독일 등)은 빈티지에 민감한 반면, 신 대륙 완인(미국, 호주, 뉴질랜드, 남아공, 칠레 등)은 기후가 안정적이었어 빈티지에 큰 영향이 없습니다.


와인 빈티지(Vintage)



근대, 와인제조 기술의 발달로 좋은 빈티지 와인과 나쁜 빈티지 와인의 차이가 별로 없다는 것이 정설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실제 블라인드 테스팅 결과 별반 차이가 없는것으로 밝혀 졌으며, 양조학의 권위자인 웨일(Roman Weil) 교수의 경우 나쁜 빈티지 와인을 사라고 할 만큼, 빈티지는 더 이상 좋은 와인의 절대적인 기준은 아닙니다.



  빈티지(Vintage)로 가격차이가 나는 대표적인 와인

샤토 무통 로쉴드(Chateau Mouton Rothschild)



보르도 와인 5대 샤토 중 하나인 샤토 무통 로쉴드(Chateau Mouton Rothschild) 와인은 당대 최고의 예술가들이 디자인한 라벨로 유명한 와인 입니다.안좋은 빈티지로 제작된 라벨인, 파블로 피카소1973, 살바도르 달리1958, 호안 미로1969 와 좋은 빈티지로 제작된 라벨, 마르크 샤갈1970, 앤디 훠홀1975, 존 휴스턴1982 은 미술가들의 명성과 관계없이 와인가격이 차이가 나고 있습니다.
와인 라벨의 작품료로 미술가등은 본인의 작품이 붙은 라벨 와인 4박스(24병) 을 받았다고 하는군요. 병당 $7,500


와인역시 본인에게 좋은 와인이 최고이 와인이 아닌가 합니다.^^


출처 : 이원복 교수의 와인의 세계 세계의 와인


공감과 댓글은 글쓴이에게 많은 힘이됩니다. ~~


블로그 이미지

naraegreen

San Francisco 및 Bay Area 지역 중심의 미국 생활 정보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