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슷한 듯 다른 동양의 신수 용과 서양의 절대악 드래곤의 이야기 입니다.

상상속의 동물 용 또는 드래곤이 이렇게 구체적으로 묘사되었다는게 신기하네요. 혹시 실존 하는건가요 ^^


용, 드래곤


동양에서 신수로 대접을 받고 있는 용의 이야기 입니다.


옛부터 용은 사슴의 뿔, 낙타의 머리, 토끼의 눈, 소의 귀, 돼지의 코, 뱀의 몸, 큰 조개의 배, 매의 발톱, 잉어의 비늘, 입 주변의 긴 수염과 등에 있는 81장의 비늘로 묘사되고 있습니다. 신체의 크기는 몸 약 15m, 꼬리 약 20m, 총 길이 약 35m 이며 치명적인 약점인 역린을 가지고 있습니다.

- 역린 : 용의 목 밑 비늘 중에서 반대 방향으로 나 있는 한 장의 비늘로 용의 급소를 뜻함.


용, 드래곤


용에 대한 기원설은 크게 두가지 정도가 있는데요, 그 첫번째는 인도 신화의 나가(Naga)기원설 인데요 나가족 신화에 등장하는 용이 석가모니가 성불한 후 천룡팔부의 으뜸으로 올려놓고 불교가 중국에 전파되면서 용의 기원이 생겼다는 설입니다.

- 천룡팔부 : 천, 용, 야차, 건달바, 아수라, 가루라, 긴나라, 마후라가의 팔신, 용신팔부 라고도 함.(불교를 수호)

- 나가 종족(Naga People) : 인도 신화에 등장하는 용으로 인도의 신들과 대립할 수 있는 유일한 종족, 사람의 얼굴, 코브라의 목, 뱀의 꼬리를 갖고 있으며 물 밑의 낙원에서 춤과 노래를 하며 지낸다. 인도 신들과의 협정으로 지하세계 통치 종족이 됨



용의 기원설 두 번째는 중국 남방민족의 뱀에 대한 경외심으로 만들어진 뱀 토템사상(공공, 상류, 촉음, 복희와 여와 (뱀의 몸에 사람의 얼굴을 한 사신인수의 모습))으로 신들의 형상에 뱀의 몸을 입혔다는 뱀 토템 기원설입니다.




용이 좋아하는 것과 싫어 하는 것


좋아하는 것 : 보석, 청동색, 참새고기

싫어 하는 것 : 철, 골풀(등심초), 지네(한 번 쏘이면 뼈까지 녹여 용에게 치명적), 전단(백단) 향나무


여의주, 여의 보주


소유한 자의 모든 소원을 들어주는 신령한 구슬

불교에서 전해지는 여의주 전설

- 용와의 뇌에서 나왔다.

- 부처의 유골인 불사리가 여의주가 된다.



한국에 전해오는 용에 관련한 전설


오랜 기간 대자연의 기운을 받은 이무기가 여의주를 천상에서 받거나 직접 만들어 용으로 승천한다는 설

충청남도 천안시 백전마을에 전해지는 김시민 장군의 무용담으로 김시민 장군이 9살 때 굴속에 사는 큰 이무기를 뽕나무 활과 쑥대 화살로 잡았다는 이야기



용의 종류


청룡(동쪽 : 중력등 지상의 조화), 적룡(남쪽 : 불), 백룡(서쪽 : 소리와 공기), 흑룡(북쪽 : 물,비, 천둥 등 하늘의 조화) 황룡(중심 : 세상 만물의 질서와 조화)

9,000년간 수련을 쌓은 청룡이 하늘로 올라가 가장 강력한 황룡으로 변신 한다합니다.


천 년에 한 번 춘분에 낡은 몸을 버리고 승천, 버려진 용의 몸은 돌, 뇌는 보석 (용뇌:악귀나 재양으로부터 지켜준다고 믿어져 옛날 중국에서 귀한 보물로 여기짐), 태골 : 용이 중국 동해에 있는 방장산 기슭에서 천 년에 한 번 뼈를 벗는 것, 용의 뼈는 약으로 사용



용, 드래곤



서양에서 절대 악의 대명사로 등장하는 드래곤(Dragon)


드래곤의 유래는 도마뱀, 바다뱀을 뜻하는 드라코(Draco)에서 유래하였으며, 도마뱀의 몸통에 박쥐의 날개 날카로운 발톱과 송곳니를 가지고 있으며 크기는15m ~ 30m 정도 입니다.

드래곤의 기원은 메소포타미아 신화의 여신, 티아마트(Tiamat)에서 유래되며 초창기 신적인 존재로 사람들에게 숭배를 받지만 기독교가 전파되면서 반기독교적 이미지(뱀)로 괴물의 이미지를 가지게 됩니다.
- 티아미트 : 바빌로니아의 창세신으로 수많은 신을 낳음, 신들의 전쟁중 머리가 여러 개 달린 드래곤으로 변신해 다른 신들에 맞섰지만 전쟁에서 죽음


용, 드래곤


드레곤(Dragon)에 대한 일반적인 상식


해츨링(Hatchling) : 지능이 높고 난폭한 어린 드래곤

판타지 소설 속 드래곤의 수명 약 10,000년으로 레어(Lair)에서 거주

- 레어(Lair) :  산속 동굴인 드래곤의 서식지


드래곤의 식성 : 야생동물, 송아지, 인간 등 다양한 편




드레곤(Dragon)의 종류


(골드 드래곤, 빛),(그린 드래곤, 독), (레드 드래곤 불), (화이트 실버 드래곤 얼음), (블랙 드래곤 암흑)

가장 힘이 센 드래곤은 레드 드레곤이며 가장 지해로운 드래곤은 골드 드레곤 입니다.


드래곤 비늘 갑옷은 강철 갑옷 수십 배의 강도, 경도르 자랑하는 하며 드래곤의 뼈는 명검, 신검에 필적하며, 드래곤 심장은 마나의 결정체 입니다.



용과 드래곤의 이미지가 상반되는 이유


- 서양 기독교 사상과 동양 도교 사상의 차이

- 자연을 대하는 동서양의 시각차 ( 자연에 순응하려는 동양, 자연을 정복하고 개척하려는 서양)




공감과 댓글은 글쓴이에게 많은 힘이됩니다. ~~

블로그 이미지

naraegreen

San Francisco 및 Bay Area 지역 중심의 미국 생활 정보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