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03.12.07 라이트 형제가 12초의 첫 비행을 성공한 이후, 오늘날의 항공산업은 엄청난 성과를 기록하고 있는데요, 오늘날 공중을 지배하는 절대강자, 항공산업의 대표주자 보잉(Boeing)과 록히드 마틴(Lockheed martin)의 이야기입니다.

boeing  lockheed martin



미 국방성은 40년동안 현역에서 사용된 F-14,F-15, F-1, F-18 기종에 변화룰 실감하며  JSF프로젝트 진행를 진행하며 최종 두회사를 선정합니다. 바로 보잉(Boeing) 와 록히드 마틴(Lockheed martin)입니다.
- JSF(Joint Strike Fighter) : 미국에서 차세대 전투기로 개발하고 있는 3군 통합 전천후공격기, F-35라고 불림, 사상 최대 국방 금액으로 260조원


1. 민간항공기 제작의 선두주자, 보잉(Boeing)

윌리엄 보잉(William Boeing)은 1910년 미국 LA에서 최초의 에어소를 관람하고 큰 감명을 받습니다, 이후 조종사들을 찾아가며 탑승을 부탁하지만 모두 거절 당하게 됩니다. 라이트형제에게도 찾아가 탑승을 부탁하지만 거절당한후, 비행기 제작에 꿈을 끼우며 5년동안 항공 관련 이론을 습득습득하고 조지 콘래드 웨스터밸트(미 해군 기관사)와 합작하여, 1916 태평양 항공기를 설립합니다.
이후 MIT 졸업생들을 영입해 직접 비행기 제작 시도 비행기 B&W 제작에 성공하지만 주문이 없어 매주 7백달러를 손해를 보던중 , 1944년 제 1차 세계 대전이 발발하게되고, 1977년 당시 보잉(Boeing)사의 수상비행기 모델C를 미군으로 부터 첫 주문 50대룰 받게 됩니다. 같은해 보잉(Boeing) 으로 회사명을 개명하고, 직원수 또한 28명에서 377명으로 회사는 발전하게 됩니다.

boeing c

Boeing Model C


- 윌리엄 보잉(William Boeing, 1881~1956) 민간 항공 기업을 통합해 항공 수송, 기계 제조업의 중심인물이 됨
- B&W : 웨스터밸트ㅢ 도움으로 제작한 수상 비행기로 1916년 최초 비행

보잉(Boeing)사는 제 1차 세계 대전 종전후 민간항공기 제작사로 전환 스트라토라이너(최초의 여객기), 클리퍼(수상여객기)등을 생산중, 제 2차 세계 대전으로 또 한번의 전성기를 맞이하게 됩니다.
하늘을 날아 적함대를 폭격한다는 플라잉 포트리스(Flying Fortress) B-17, B-29를 1945년 매달 350대씩 폭격기 생산을 합니다.

- B-17 Flying Fortress

B-17 Flying Fortress


최대속도 462 km/h, 최대상승 고도 10.85km, 항속거리 2,977km, 엔진 R-1820-97, 사이클론 1,200마력 4발 895km, 배기 터빈 적용

- 배기 터빈식 과급기 : 엔진 배기의 잉여 에너지를 이용하고 엔진 내 대량의 공기와 연료를 강제적으로 보내는 장치, B-17의 고공 성능을 개선 현재 자동차에도 사용(터보차저)


- B-29 슈퍼 공중 요새(Superfortress)

B-29 Superfortress

일본에 원폭을투하한 모델입니다. 리틀보이(히로시마), 팻맨(나카사키)


최대속도 574 km/h, 최대상승 고도 10km, 항속거리 9,000km, 최대이륙중량 60,560 Kg, 엔진 wright R-3350-23, 23A 터보 슈퍼차저


- 민간기의 대표모델 747 

제2차 세계 종전후 보잉(Boeing)사는 1,500만 달러를 투입, 미국 최초의 제트 여객기 707개발, 1965년에는 미 공군의 C-5 수송기 계획에 참여하지만 록히드 마틴(Lockheed martin)에게 발주권을 뺏긴후 당시 공군에게 제출한 설계안을 적용하여 민간기의 대표모델 747을 개발하게 됩니다.

보잉(Boeing) 747

보잉(Boeing) 747


생산시기 : 1969년 ~ 현재, 생산대수 : 1,418대(2010년 9월 기준), 순항속도 895 km/h, 쵀대속도 : 945 km/h, 최대탑재순항거리 : 9,800 km

보잉(Boeing) 747는 2억 달러를 투자해 공장건설, 국내외 1,100개의 회사에서 부품을 조달하는등, 당시에는 가장 큰 항공기로 아기코끼리 점보를 닮았다 하여, 점보747 이라는 별명으로 불립니다.
항공사 입장에선 국내선, 중.단거리 국제선 운영에 어려움 (4발 기체)


- JSF 프로젝트 모델 X-32

boeing x-32


최대 속도 1,580km/h, 엔진 F135 터포팬 엔진, 무장 M61A2 20mm 발칸포 AIM-120 암람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
단거리 이륙, 수직 착륙의 문제와 (배기 가스가 공기 흡입구로 들어가는 결점), 잦은 설계안 변경 (안전성보다 최신 기술을 고집)으로 JSF에서 탈락


- 민간 항공기 제작사 보잉(Boeing)의 경쟁사 유렵의 Airbus 등장
1970년 영국, 프랑스, 독일 3개국이 참여해 설립한 유럽 최대 민간항공기 제작사인 Airbus는 4발 기체로 국내선, 중.단거리 국제선 운영에 어려움이 있는 보잉(Boeing)의 B727, B737 대항마로 플라이 바이 와이어 시스템 적용등이 적용된 2발 기체 A320, A320 네오등을 출시하며 보잉(Boeing)를 압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2012년 상업용 항공기 제조부문 수주량 1,203대 (A사 370대)은 보잉(Boeing)이 압도적 이었습니다.


- Airbus A320, A320 네오 (A320의 연료 효율을 15% 높인 모델)

Airbus A320

중.단거리 여객용으로 최대 177석의 중형 여객기 플라이 바이 와이어 시스템 적용
-플라이 바이 와이어(FBW, fly-by-wire) : 항공기의 조종계통 중 전자식으로 제어되는 조종계통을 호칭하는 용어


2. 최첨단 전투 시스템 개발업체, 록히드 마틴(Lockheed martin)

1912년 글라이드 비행에 반한 앨런 록히드(Allan Lougheed), 맬컴 록히드(Malcolm Lougheed) 형제는 투자금 4,000달러로 알코하이드 항공을 설립, 모델 G개발에 성공하지만, 1914년 제 1차 세계 대전 발발시 미 해군과 계약 체결에 실패하며 회사는 경영어려움을 격게됩니다. 이때 모델G를 채권자들에게 빼았기기도 합니다.

록히드 마틴(Lockheed martin) 모델 G

록히드 마틴(Lockheed martin) 모델 G


1937년 고공 우수 기동성 장거리 비행 가능 전투기 물색중인 미군에 당시 신생업체 록히드 마틴(Lockheed martin)도 동참하게 되며 기회를 얻고 XP-38, YP-38, P-38 라이트닝(포크 모양 꼬리를 가진 악마) 시리즈가 켈리존슨의해 개발되면서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게됩니다.

- 켈리존슨(Kelly Johnson) : F-104, U-2, SR-71 등의 유명 항공기를 제작한 항공업계의 전설적인 대부


- P-38 라이트닝(포크 모양 꼬리를 가진 악마)

lockheed martin p 38 lightning


제2차 세계 대전 당시 일본제국 해군 연합함대 사령장관 이소로쿠 야마모토, 전투기 격추에 사용되었으며, 제2차 세계 동안 P-38 라이트닝 9,923기가 생산되며, 단일 기종으로는 가장 많은 일본기를 격추합니다.


- 세계 최대의 방산업체로의 시작, 스컹크 웍스(Skunk Works)

보잉(Boeing)747의 대항마로 L-1011 트라이스타(2발 기체) 제작하며 민간기 산업에 띄어들지만, 엔진 전담 계약 회사 영국 자동차 회사의 파산과, 1970년대 후반 전투기 납품을 위해 일존 정계에 거액의 뇌물을 준 록히드 마틴(Lockheed martin) 스켄들로 민항기 사업에서 철수하고 전투기 개발에 몰두하며 스컹크 웍스(Skunk Works)를 세우며 세계 최대의 방산업체로 명성을 쌓기 시작합니다.

- 스컹크 웍스(Skunk Works) : 항공기 개발팅이자 세계 최고의 무기개발 연구소로 대표작 U-2, SR-71 블랙버드등이 있음.


- U-2 정찰기

lockheed martin u2


길이 13.75m, 속도 856km/h, 고도 21.3km, 1960년 소련상공에서 격추후 운용중단
7년 동안 한 번도 격추되진 않았으며 절대 고도 24km로 당시 요격기의 절대 고도 18km를 훨씬 상회함.


- SR-71 블랙버드 (1964 ~ 1970)

lockheed martin SR-71


생산 대수 : 31대, 개발 원형 A-12, 최대 상승 고도 25.9km, 속도 3,672km/h
4,000번의 격추 시도에도 격추된적 없으며, UFO 혹은 레이더 오류로 착각을 일으킴, 매우 작은 꼬리 날개와 전파 흡수 물질을 발라 레이더 탐지 면적 최소화
유지관리가 어렵고, 가격이 비싸 생산한지 6년 만에 퇴역하며, 개발 노하우 보안을 위해 제작과 관련한 자료를 폐기하기도 함.


- F-117 나이트 호크(Nighthawk) 최초의 스텔스 공격기

lockheed martin F-117 nighthawk



- F-22 랩터 (Raptor) 미국 공군 스텔스 전투기

F-22 랩터 (Raptor)



- JSF 프로젝트, X-35(F-35)

X-35(F-35)

길이 15.37 m, 최대 속도 2,000km/h, 상승률 200 m/s, 운용고도 15km

오늘날 록히드 마틴(Lockheed martin)사는 군용기 포함, 미사일, 레이더, 전투 시스템 개발등을 개발하는 미국 군수사업의 대표주자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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