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디지털 혁신의 대명사 Apple, 시대의 아이콘 스티브 잡스
2007년 1월9일, 미국 샌프란시스콘 맥월드(MacWorld Conference&Expo) 2007, 아이폰 첫 발표하며 시대의 아이콘으로 우뚝선 스티브 잡스의 이야기를 하려합니다.
맥월드(MacWorld Conference&Expo) : 이벤트 프로덕션 업체인 IDG가 주최하는 행사로 Apple 컴퓨터 관련 전시회
스티브 잡스 (Steven Paul Jobs)
1976년 애플 설립
1985년 애플퇴사, NexT, Pixar 설립
1997년 애플복귀
2011년 월트디즈니 이사
가난한 대학생 미혼모에게서 태어나, 태어나자마자 입양된 스티브 잡스는 실리콘 밸리에서 유년 시절을 보내며 전자부품 조립 등에 빠져 살았는데요
미국 리드 컬리지를 6개월만에 휴학하고 친구 기숙사 바닥에서 잠을 청하고 주말 공짜 점심을 먹기위해 6마일 이상을 걸어다녔던 잡스의의 이야기를 풀어보려 합니다.
잡스의 첫 직장은 아타리(Atari)라는 게임 회사였는데 벽돌깨기 게임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그러던중 중 고교 선배인 워즈니악의 컴퓨터 설계도를 발견, 직접 컴퓨터를 만들어 팔자고 제안하며 둘이 그 유명한 게러지 창업을 시작하게 되는데요 사실 그전에 둘은 블루박스(공짜 전화를 걸 수 있는 불법 기계 장치)를 만들어 판매한 이력도 있었다는 군요.
워즈니악 (Steve Wozniak)
1976년 애플설립
애플1, 2 개발
애플1 1976년, 개인조립 PC로 대량 생산 제품인 2의 전신이 됨
애플2 1976년 조립할 필요가없는 완성품 PC로 개인용 컴퓨터 시장에 일대 혁신을 일으킴, PC를 대중화 시킴
억만장자 대열에 오름
존 스컬리(John Scully)
1980년대 팹시콜라 음료 회사가 세계 최고로 발돋움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마케팅 전문가인데요 잡스의 이 한마디로 함께하기로 결심하게 됩니다.
"평생 설탕물만 파시겠습니까? 아니면 세상을 바꾸시겠습니까?"
----------------------------------------------------------------------------------------------------------------------------------------------------------------
1983년 애플2 판매 누적 판매량 100만대, 판매 부진으로 위기
1984년 애플이 디자인 부터,개발, 판매까지하는 매켄토시 발표 (IBM의 대항마 그래픽 기반의 운영체제 시대를 염)
하지만, 출시첫해 1985년 단 2,500대 판매되며 회사는 더욱 위기를 맞게 됩니다.
메켄토시는 기존 애풀2의 소트웨어와 호환성이 되지 않는 문제에도 잘못을 시인하지 않고 경영권 분쟁후 애플에서
애플에서 쫓겨나게 됩니다.
넥스트 NeXT 설립, 개인 컴퓨터 회사 설립
넥스트 스텝라는 개인 컴퓨터를 개발하지만 탁월한 기술력에도 불구 호환성 및 범용성 결여로 판매 부진, 파산 위기를 맞게 되는데요, 픽사의 에니매이션 토이스토리가 대박이 나며 파산위기를 모면하게 됩니다.
Pixar
스티브 잡스가 인수한 에니매이션 업체 세계최초 3D 에니매이션 토이스토리 를 선보임
벅스, 토이스토리2, 인크레더블, 토이스토리3 등
1996년 넥스트 애플과 합병, 임시 최고 경영자로 영입
12년만의 복귀로 단돈 1달러에 연봉 협상후 기존 50여개 프로젝트를 10개로 감소시키고
기업 이미지를 만들기 위한 Think Different(다르게 생각하라) 캠페인 진행
1998년iMac 매켄토시의 저가형 버전으로 2년동안 200만대를 판매한 베스트셀러 컴퓨터, 반투명 감성디자인
애플복귀 1년 만에 10억달러 적자기업을 4억달러 흑자기업으로 변화시키는데 성공합니다.
새로운 사업아이디어를 찾든중, 당시 대학생 숀 패닝이 개발한 냅스터를 보고 사업아이디어를 얻게됩니다.
냅스터 : 개인이 가지고 있는 음악파일(mp3)들을 인터넷을 통해 안정적으로 공유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
디지털 음악 혁명 시대를 직감
2001년 아이튠즈 발표
아이팟 블레이어 iPod
감각적인 디자인과 간편한 터치 방식의 휠 인테페이스, 대용량 메모리
신제품 발표전 3시간 만에 배터리가 닳는 치명적인 결함이 있었지만 2달만에 10시간 지원으로 해결하며 세상을 모습을 나타내게 됩니다, 신제품 발표에서 잡스가 소개한 내용은 아직까지 회자 되는네요
"맥은 아닙니다, (it's not a Mac)"
2001년 10월23일, iPod 1 세대 발표당시 시장의 반응은 여러가지 악재로 (실리콘벨리 침체기, 숀 패닝 패소, 911테러) 성공하기 힘들것이라 다들 예상했는데요, 기술적인 경쟁에서 벗어나 새로운 패러다임과 감성디자인시대를 여는는데까지 성공합니다.
아이팟은 출시 1년만에 100만대 판매 21세기 문화를 대변하는 아이콘으로 자리 잡음
2003년 4월28일 아이튠즈,애플이 처음으로 시작한 온라인 미디어 서비스로 애플이 아이튠즈를 통해, 음악, 오디오북, 뮤직 비디오, 영화, 게임 등을 판매
iPod 3세대 발표 (최조의 풀 터치 인터페이스, USB 싱크, 다른 컴퓨터 사용자들도 이용할 수 있게 됨)
세계 톱 스타들이 아이튠즈에만 자신의 콘텐츠를 공개하였는데요 대표적인 스타로는 제시카 알바, 저스틴 팀버레이크, 저스틴 비버, 페리스 힐튼, 시에라 등 이었습니다.
2004년 유투(U2) 멤버 4명의 사인과 노래 400고을 담은 스폐셜 에디션과 같은 제품 꾸준히 발매
그 결과 출시 5년 만에 7천 만개 이상 판매하며, 21세기 문화 아이콘 으로...
2007년 1월 9일 아이폰 3G 공식발표
1년을 남긴 제품은 전화연결, 배터리 충전, 애플리케이션 작동 등 여러가지 문제가 많았지만
11.6mm의 얇은 두께 심플한 디자인,휴대폰, mp3플레이어,200만화소 카매라, 동영상, GPS 지원, 무선 인터넷 지원
출시 9개월 만에 1천500만대 판매, 시장 점유율 90%
App Store발표
아이폰에 탑재할 수 있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판매하는 온라인상의 모바일 콘텐츠 장터
2010년 1월 27일 iPad 공식발표
그리고 스티브 잡스의 빠질수 없는 파트너 조나단 아이브 오늘날 애플의 디자인을 만든 디자이너 이며, 차기 애플 수장으로 유력했던 인물이었지요
조나단 아이브(Jonathan Paul Ive)
1967년 1월 영국출생
탠저린 디자이너 1992년 애플 디자이너
현재 애플 산업디자인팀 부사장
사회적 이슈도 대단하여 감성 컨트롤, 파노플리 효과(애플빠) 등이 주목받기도 하였습니다.
감성적 컨트롤, 기존에 하나씩 터치해야 하는 방식에서 홈버튼이 필요 없을 정도로 4개의 손가락으로 애플리케이션과 태스킹 컨트롤 가능
파노플리 효과
개인이 소유하고 있는 상품을 통해 특정 집단에 속하는 현상 이는 최신 트랜드를 선도한다는 이미지를 심어 준다
애플, 잡스의 성공 신화 비결
1. 디자인
잡스 가라사대 "디자인은 디자이너에게 맡기고 기술자는 디자인을 따라가면 된다"
미니멀리즘(minimalism) 1960대 후반, 미국의 젊은 작가들이 최소한의 조형 수단으로 제작했던 회화, 조각을 가리키는 말로 최소한을 예술로 승화하려는 디자인의 흐름.
단순한 디자인이 가장 정직하고 아름답다.
기술의 혁신과 디자인의 결합을 이룬 조나단 아이브
2. 기술과 인문학의 결합
애플 제품 창의성의 기반은 기술에다 인문학을 접목하는데 항상 관심을 기울인다는 것이다.
감성을 자국하는 제품 (기술 + 인문학)
3. 프리젠테이션
유니크한 잡스만의 프리젠테이션 딱딱하고 지루한 프르젠테이션과는 달리 한 편의 쇼를 본 듯한 그의 프리젠테이션은 전 세계 마케터, 직장인들에게 교과서로 불리고 있음.
광고 전문가, 무대조명, 무대연출 전문가 단어 한마디까지 최고의 노력으로 완성
준비기간 6개월, 무대 연출 기간 3주, 최종 리허설만 2주, 300번 연습
스티브 잡스 그는 이제 없지만 그가 만든 제품과 문화아이콘은 영원히 회자 되겠지요~~
공감과 댓글은 작성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
'나래 생각 > 잡식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기 자동차의 화려한 부활, 테슬라 (0) | 2016.04.20 |
---|---|
남자의 음료, 술 (0) | 2016.04.11 |
세계적 스포츠 브랜드 대결 Adidas vs Nike (0) | 2016.04.07 |
수퍼히어로들의 일급기밀, 슈퍼히어로들의 아버지 스탠 리 (2) | 2016.04.05 |
10조원의 기적을 만든 사나이들, 자동차 디자이너 (0) | 2016.04.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