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지고 있는 차량이 벌써 13년정도 되었네요, 혼다 CR-V를 구입했었는데요, 잔고장없고 연비 괜찬고 4륜구동으로 힘도 좋았는데 이제는 바꿀때가 된것 같아요... 주변에 미국에서 중고차를 매매해본 경험이 있는 분들은 많을실텐데요, 뭐 저역시 미국에서 중고차 매매 해본 경험은 몇번있지만, 이번엔 제대로 알아보고 중고차 매매 해보려 합니다.


미국 중고차 매매



중고차를 매매 하는 여러 방법


1. 미국내 중고차 매매상에게 모두 일임하기. 이 경우 차량 가격을 제일 못받게 되겠지요

2. 새차 구입시, 기존차를 넘기는 방법 (중고차 딜러에게 넘기는 것과 별반 차이가 없습니다.)

3. 미국내 중고차 매매 대행업체를 이용하는 방법 (요즘 미국에선 이곳에선 beepi 이 인기입니다. 한국에서도 이런 서비스 업체를 만들면 대박 날듯~, 이미 있나요 ^^;';) Beepi 관련 포스팅 >> http://sfnarae.tistory.com/382

4. 직접 차량을 중고사이트 올려 판매하는 방법. (가장 제대로된 가격에 판매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3번 사항에 해당하는 직접 차량을 판매하는 순서에 관한 내용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미국 중고차 매매



역시나 차량에 관련한 모든내용은 DMV에 있네요, 중고차로 DMV를 검색해보니 정말 상세하게 나와있습니다.

http://www.dmv.org/buy-sell/selling-your-car/guide-to-selling-your-car.php


중고차 판매순서는 아래의 순서로 차근차근 하면 되는데요...


중고차 파는 순서 1 : 내차 중고 가격 알아보기

중고차 가격을 검색해볼 수 있는 대표적인 웹사이트 들입니다.

- Kelly Blue Book --> http://www.kbb.com/whats-my-car-worth/

- NADA Guides --> http://www.nadaguides.com/

- Autotrader.com --> http://www.autotrader.com/car-values/


중고차 파는 순서 2 : 서류준비 (모든 서류는 잊지말고 복사본을 만들어 둡니다.)

미리미리 해놓는게 편합니다, 막상 판매하는 날 이것 저것챙기다 놓치고 빠지고 정신없지요...


certificate of title


- Car Title Certificate (차량구입시 받은 본인차라는 증명서)



automotive form


- Smog Certificate (매년 받는 스모그 체크, 샘플사진으로 각가 다를 수 있습니다.)



- 자동차 주행기록 (10년 이하의 자동차의 경우)

DMV office에서 하여야 합니다.


- Maintenance records. : 해당 자동차의 수리이력 (굳이 없어도 되지만, 있다면 매매시 더 유리합니다.)


vehicle bill of sale


- Bill of sale. : 자동차 매매기록으로 법적으로 매매 기록을 보호 합니다.



Release of Liability


- Release of Liability. (차량 판매후 발생하는 손해에 책임이 없다는 양식)

- Warranty Documents (차량의 품질 보증기간이 남았다면 보유중인 서류를 그냥 주면됩니다.)

- As-is documentation. (품질 보증기간이 없다면 판매후 잠정사용자가 수리 및 손해에 대한 책임이 있음을 나타내는 서류)



중고차 파는 순서 3 : 자동차 청소

세차는 가능한 엔진룸등 모든 부분을 부분을 합니다.


중고차 파는 순서 4 : 사진촬영

차량 외관, 내부, 휠, 엔진룸까지 가능한 모든 부분을 상세히 촬영해 놓습니다.


중고차 파는 순서 5 : 매매 홍보처 선정

사는 지역에 craigslist 와 같은 많은 사람들이 찾는 매매 게시판등이 있을겁니다., 빠른 판매를 위하여 굳이 한곳만 고집할 필요는 없습니다.

본인차량에 판매가격을 적은 안내판을 끼우고 다니시는 분들도 많터군요...


중고차 파는 순서 6 : 광고 제작

대기업의 광고를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판매가격, 마일리지, 차량상태, 사고이력, 업데이트  내용, 수리내용, VIN number, 연락처 등은 잊지말고 기입합니다.


중고차 파는 순서 7 : 사기 예방을 위하여 구입에게 확인해야할 내용

- 전체 Full name을 확인

- 지불방법은 명확히 (Check의 경우 은행에 입금하여요 3일정도 지나야 진짜 유효한 Check인지 확인가능하다는 것 아시죠)

- 진정 차량구입에 관심이 있는 사람에게만 운전을 허락하세요

- 구매자의 주거지역


중고차 파는 순서 8 : 본인차량의 장점 극대화 (내 차량이 다른 경쟁차량에 비하여 좋은 점)

연비, 안정성, 무고장, 이전 오너가 차를 깨끗하게 잘 운영하여다 등등...


중고차 파는 순서 9 : 가격 협상


중고차 파는 순서 10 : 판매 종료

중고차 파는 순서 2에서 언급한 서류등에 사인을 받고 차량을 넘겨주시면 됩니다.


미국 중고차 매매


이외 놓친부분을 아시는 분들은 알려주세요, 좀더 좋은 정보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공감과 댓글은 글쓴이에게 많은 힘이됩니다. ~~

블로그 이미지

naraegreen

San Francisco 및 Bay Area 지역 중심의 미국 생활 정보 블로그

,